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사람의 비밀

Image

기본정보

저자: 로라 스택

옮긴이: 조미라

출판사: 처음북스

발행인: 안유석

제작총괄: 백명수

교정: 곽용욱

홍보: 처음마케팅 이하나

표지디자인 : 김지혜

정가: 15,000원

출간일: 2013년 7월  1일

분량: 252 페이지

판형: 신국판(152×225, A5)

ISBN:978-89-962300-8-3 03320

분류:

국내도서 -비즈니스와 경제 – CEO/비즈니스맨 – 기획/정보/시간관리

국내도서 – 자기관리 – 기획/정보/시간관리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처세 – 자기혁신/자기관리

국내도서 – 경제경영 – CEO/비즈니스맨을 위한 능력계발 – 성공학/경력관리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책소개

경력을 잘 쌓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업무시간을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해 시간관리나 생산성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 보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책이 다른 책과 구별되는 점은 무엇일까? 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사람의 비밀 (What to Do When There’s Too Much to Do) 은 업무 흐름에 독창적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마치 너무 붐비고 점점 넘쳐나는 장소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처럼 느끼게 해줄 것이다.

간단히 말해, 이 책에서 전하고자 하는 주된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더 적게 일하는 것이 낫다, 그러면 일을 더 잘 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다. 생산성 향상을 돕는 컨설턴트는 효율적으로 더 많은 일을 하라고 말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지금보다 더 적게 일하고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이다. 이제는 적게 일해야 하는 시대이다.

이 책에 소개되는 새로운 시스템을 따른다면, 간단히 삶을 정리하고 업무 외적인 삶도 갖게 될 것이다. 물론 쉽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다. 이를 염두에 두었다면, 이제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Productivity Workflow Formula)을 소개하겠다.

완전히 새로운 모델: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PWF)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은 다음의 여섯 단계로 세분화된다.

1. 어떤 일을 할지 결정하라. 해야 할 일을 꼼꼼히 살펴보고, 할 일 목록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일을 처리하고, 정말 중요한 일만 하겠다고 결심하라.

2. 결정한 일을 하기 위한 스케줄을 잡아라. 시간과 기간을 적절히 분배하고, 필요할 때는 거절하라. 결정은 신속하게 내리고 회의를 조정하라.

3. 집중하라. 날카로울 만큼 집중력을 기르고,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를 차단하라. 집중 기술을 익히고, 멀티태스킹을 피하라.

4.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라. 효과적으로 검색하고, 디지털 정보를 보관하라. 새로 받은 이메일, 음성메시지, 문서를 신속하게 처리하라.

5. 순환고리를 채워라. 어떤 것이 제대로 돌아가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결정하고, 비효율을 줄여라. 사람과 관련된 문제나 병목현상을 해결하고, 시스템을 강화하라.

6. 본인의 역량을 관리하라. 당신의 에너지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요인에 주목하라. 수면과 식사, 운동, 행복을 관리하라.

이를 도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1. 결정하라. 무엇을 할지

2. 계획하라. 결정한 일을 할 시간

3. 집중하라. 집중력

4. 처리하라. 새로운 정보

5. 채워라. 고리

6. 관리하라. 능력

순환 구조 형태의 이 모델은 프로세스가 반복될 수 있다(반복되어야 한다)는 연속성을 보여준다. 즉 이 순환고리 안에 들어가면, 고리를 떠나지 않아도 된다. 순환고리는 당신 삶의 일부가 될 것이다. 이 고리에서 생산성은 A에서 B까지 직선적(순환하지 않는)이 아니라, 자기 완결적이다. 각 단계를 거치면 당신은 다시는 떠날 수 없는 곳이 아니라 새로운 곳으로 가게 된다.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PWF)

결정하라 + 계획하라 + 집중하라 + 처리하라 + 채워라 + 관리하라 = 생산성 (PRODUCE)

삶에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을 적용하면, 일 대신 개인적 삶을 위해 쓸 수 있는 90분의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마치 사무실 책상에 묶여 있는 것처럼 느끼는 사람에게는, 이 말이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실제로 더 적게 일하면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단지 불필요한 쭉정이로부터 필요한 알갱이만 구분해 내면 된다.

목차

서문

서론: 업무량 줄이기

자신을 위한 삶

냉혹한 현실

해결책

완전히 새로운 모델: 생산성 업무 흐름 공식(PWF)

1. 결정하라

왜 그렇게 할 일이 많은가?

당신의 생산적 가치는?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일을 찾아라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

할 일 목록: 남은 일 관리하기

업무 선별: 우선순위에 따라라

요약: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1단계 확인

2. 계획하라

일주일에 네 시간 일하기

계획하기 입문

업무량을 더 줄여라

‘아니오(No)’라고 말하는 법을 배우고 실천하라

회의 시간을 줄여라

선택의 딜레마

요약: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2단계 확인

3. 집중하라

방해요소

외적 방해요소 처리하기

내적 방해요소 처리하기

전자기기의 족쇄에서 벗어나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

방해 요소를 피하게 해주는 선(Zen)

요약: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3단계 확인

4. 처리하라

정보 과잉 길들이기

파일링 수칙

개인적 시간관리 시스템

기본 정보 다루기

6-D 정보관리 시스템

이메일 의사결정 나무

요약: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4단계 확인

5. 순환 고리를 채워라

체계적 실행

사람과 관련된 문제

사사건건 간섭하는 상사 다루기

비효율을 줄이고 병목현상을 타개하라

끊임없이 개선하기 위해 탐색하라

계속 전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재평가가 필요하다

요약: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5단계 확인

6. 관리하라

에너지

잠을 자라

식단에 주의하라

운동하라

긍정적 사고를 가져라

활력을 유지하라

요약: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6단계 확인

A FINAL NOTE

추가 시간–혹은 그 이상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자가 평가

관련 정보

작가에 대하여

책속에서

경력을 잘 쌓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업무시간을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해 시간관리나 생산성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 보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책이 다른 책과 구별되는 점은 무엇일까? 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사람의 비밀 (What to Do When There’s Too Much to Do) 은 업무 흐름에 독창적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마치 너무 붐비고 점점 넘쳐나는 장소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처럼 느끼게 해줄 것이다. 간단히 말해, 이 책에서 전하고자 하는 주된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더 적게 일하는 것이 낫다, 그러면 일을 더 잘 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다.

지나치게 긴 업무시간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와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여러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일주일에 60시간 일을 하면 생산성이 평균 25퍼센트 줄어든다.5 업무시간이 길어질수록 피로가 누적되고 판단력과 업무 수행능력이 떨어져 결국 생산성이 떨어진다. 즉 좋은 의도로 오래 일을 하더라도, 결국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업무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면, 결국 당신은 회사의 수익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는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려 했던 본래 의도와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온다.

여기서 당신은 로봇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생산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가장 긴 업무시간을 찾은 것이 일주일에 40시간 업무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업무 구조와 기대치를 고려하면, 많은 사람에게 40시간이 부족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스케줄이 더 꽉 차있을수록 더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들은 능력이 한계에 다다랐을 때 나타나는 징후를 알아채지 못한다. 업무 수행 능력이 떨어질 정도로 오래 일하고 싶은가? 다른 일에는 신경을 쓰면서 왜 정작 본인에게는 신경을 쓰지 않는가?

할 일 목록을 보고 걱정부터 앞서는가? 목록이 너무 길어지면 팀 전원이 해도 목록에 있는 일을 다 마칠 수 없을 것이다. 엄청나게 긴 할 일 목록을 보고 있으면, 마치 영원히 사무실에 갇혀 다시는 빛을 보지 못할 것처럼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어떻게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일을 줄일 수 있을지 설명하기 전에, 잠시 물러서서 왜 할 일이 많다고 느끼는지 생각해봐라.

무엇이 정말 중요한 일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결정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 무엇이 중요한 일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업무의 중요도가 바로 파악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중요도를 구별할 수 있는 간단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의 첫 단계는 할 일 목록을 줄이는 것이었다.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행동을 제거하고 매일 해야 할 업무를 정확히 결정했다면, 두 번째 단계는 말 그대로 달력에 업무를 처리 할 시간을 잡는 것이다. 생산성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 매우 주의 깊게 스케줄을 계획해야 한다. 무엇보다 업무를 효과적으로 계획하라. 즉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할 땐 ‘아니오(No)’라고 말하고 참석할 회의를 제한하라.

그냥 책상에 틀어박혀 앉아있길 원하는가? 안타깝게도 그렇다고 대답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들은 스트레스와 업무 부담감에 중독되어 있기 때문이다. 술이 알코올 중독자를 소모해 버리듯, 일은 일중독자를 소모해 버린다. 남은 평생 하루 종일 대기 상태에 있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신은 그 누구보다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 시스템이 필요한 사람이다.

저자 소개

저자 : 로라 스택

스트레스가 높은 업무환경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전문으로 하는 컨설팅 회사인 프로덕티비티 프로(The Productivity Pro)의 회장 로라 스택은 경영대학원(MBA)을 졸업했고, 2011년-2012년 전미강연자협회(NSA)의 회장을 지냈다. 로라의 강연과 세미나는 주로 직장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비효율을 줄이고, 시간을 아끼면서 수익성을 높이는데 집중되어 있다. 로라는 가치와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전문직 종사자들을 교육하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에너지 넘치고 충실한 강연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로라는 훌륭한 연설로 전미강연협회의 최고 상인 공인전문강연자(Certified Speaking Professional, CSP)를 받았다.

로라는 20년간 근로자의 생산성을 막는 장벽에 대해 경영자들에게 조언해 왔으며 월마트, 시스코 시스템즈, UBS 금융서비스, 칙필라(Chick-fil-A), KPMG, 록히드 마틴, 아라마크(Aramark), 하인즈, 뱅크오브아메리카 등의 회사에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을 전수했다. 슈퍼 컴피턴트(SuperCompetent)와 일찍 퇴근하는 사람이 성공한다(Leave the Office Earlier)를 포함해 다섯 권의 책도 썼다. 로라는 각계 지도자, 전문가, 세일즈맨, 창업자에게 최소한의 시간에 최대의 결과를 얻기 위해 전략과 실행을 어떻게 연결시킬지에 대한 강연에 집중했다. 로라의 월간 온라인 뉴스레터는 38개국에서 구독할 정도로 인기가 있다. 로라는 마이크로소프트, 3M, 제록스, 오피스디포의 대변인 역할을 했으며, 데이터이머(Day-Timer)의 프로덕티비티 프로 플래너를 디자인했다.

근로자 생산성과 직장 문제 분야의 대표적 전문가 중 한 명으로, 로라는 CBS Early Show, CNN, NPR, 블룸버그, NBC TV, WB 뉴스 등에 출연했으며, 뉴욕타임즈, USA투데이,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O 매거진, Entrepreneur, 리더스다이제스트, 포브스 등에 글을 기고했다.

로라는 남편, 세 자녀와 함께 콜로라도 덴버에 살고 있다.

옮긴이 소개

옮긴이: 조미라

연세대학교 영문학과와 호주맥쿼리대학 통번역대학원 졸업 후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중 이다.

출판사 서평

더 적게 일하는 것이 낫다, 그러면 일을 더 잘 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다.

경력을 잘 쌓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업무시간을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해 시간관리나 생산성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 보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책이 다른 책과 구별되는 점은 무엇일까? “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사람의 비밀”은 업무 흐름에 독창적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마치 너무 붐비고 점점 넘쳐나는 장소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처럼 느끼게 해줄 것이다.

본인의 가치를 어떻게 결정할 수 있을까?

회사 입장에서 본인을 바라보라. 간단히 말해, 당신이 더 생산적일수록 회사는 당신을 더 가치 있게 생각한다. 단 정말 중요한 것은 장기적으로 생산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일년 동안 일주일에 80시간씩 일해 빛나는 성과를 거둘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육체적으로도 힘들어지고 말 그대로 쓰러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당신의 생산 가치는 잠시 동안은 놀라웠을지 모르지만, 길게 보면 그다지 인상적이라 할 수 없다. 회사는 일년 동안만 놀라운 성과를 보이는 것 보다 십 년 동안 꾸준히 생산적으로 일하는 것을 원한다.

저자 로라 스택은 독자에게 어떻게 논리적으로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지를 알려주려 한다. “생산성을 제한하는 낡은 생각을 버리고 새로운 시각으로 업무량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불필요한 업무를 없애고 쓸데 없는 데이터를 줄여라. 운명이라 생각하고 압도되지 말고, 스스로의 미래를 준비하라.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일을 하라. 생산성 향상에 방해가 되는 잘못된 믿음을 버려라. 중요한 점은 주어진 시간에 합리적으로 성취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때까지 본인의 한계를 이해하고, 불필요한 일을 줄이고 태도를 바꾸라. 이렇게 하면,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이 충분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라고 말이다. 또한, 이 책에서 소개한 업무흐름 공식을 실천하면 생산성을 아주 조금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지 않아도 되고, 소중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삶을 보다 편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인정해라.

사실 자신과 가족을 위해 조금 더 시간을 내고 싶지 않은가? 특히 생산성에 해가 가지 않게 하면서 조금 더 시간을 갖고 싶지 않은가? 자신을 쓰러뜨릴 정도로 밀어붙이지는 않으면서 상사를 기쁘게 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지 않을 이유가 있겠는가? 자, 이제 당신은 바로 이 페이지에서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한꺼번에 모든 것을 하려고 하지 마라. 천천히 시작하고, 점차 결과가 나타날수록 더 많이 노력해라.

추천사

“로라 스택의 이 놀라운 책은 당신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잘 그리고 더 빨리 정리하는 법을 보여준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 ‘개구리를 먹어라(Eat that Flog! and No Excuses!)’ 저자

“이 책은 당신이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게 도와줄 것이고, 무엇보다 당신이 온전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한번에 여러 일을 처리해야 하는 빠르게 돌아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로라 스택은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당신은 그녀가 전하는 전문지식을 알게 될 것이다.”

– 팀 샌더스,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야후의 전 최고솔루션책임자(Chief Solutions Officer)

“나는 로라 스택보다 더 정리를 잘하고, 에너지가 넘치고, 일을 재미있게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농담이 아니다. 로라의 책에는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뿐 아니라, 자신의 삶도 들어있다. 할 일이 너무 많다고 느낀다면, 이 책을 읽어봐라. 그러면 시간 투자를 줄이면서 더 많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팁과 전략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마크 샌본, ‘업, 다운, 혹은 사이드웨이(Up, Down, or Sideways)’, ‘우체부 프레드(The Fred Factor)’의 저자

“로라의 생산성 업무흐름 공식은 당신을 회사 가치의 95퍼센트를 창출하는 5퍼센트의 직원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이 책은 프로덕티비티 프로의 또 다른 고부가가치 도구이다.”

– 제프 베팅어, HelpMyResume.com의 최고커리어전략가(Chief Career Strategist)

“나는 로라 스택의 열광적 팬이다. 로라는 나에게 더 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에게도 시간은 돈이다. 돈은 더 벌 수 있지만 시간은 더 만들지 못한다. 로라가 가르쳐준 시간을 더 잘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나는 원하는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가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업무와 삶을 훨씬 생산적이고 만족스럽게 만들어 주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방법들을 가르쳐 줄 것이다.”

– 조 캘러웨이, ‘카테고리 원 브랜드 전략(Becoming a Category of One)’ 저자

“리더십, 전략, 뛰어난 사업 감각은 오늘날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되었다. 로라가 소개하는 효과적인 생산성 시스템의 핵심은 이런 필수적인 사업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들이다. 이 책을 읽어봐라! 로라가 소개하는 시스템을 사용하면 당신은 직장에서 전략적 사고를 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결과물을 극대화할 수 있다. 나는 그렇게 할 수 있었다. 당신도 할 수 있다!”

– 마이크 하워드, 마이크로소프트 최고보안책임자(Chief Security Officer)

“이 풍부하면서도 현실적인 지침에서, 당신은 직장에서 해결하기 가장 어려운 문제, 즉 시간관리에 대한 실제적인 전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마침내, 우리가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사람이 생겼고, 스택은 우리에게 줄이고 또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주었다.”

– 로리 바덴, 사우스웨스턴 컨설팅 공동창설자,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꿈을 이룬 이가 오늘을 사는 그대에게(Take the Stairs)’ 저자

“할 일이 너무 많은데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선 해야 할 일은 바로 이것이다. 로라의 책을 사라!”

– 랜디 게이지, ‘부자 마인드(Prosperity Mind)’ 저자

“과로하고,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고, 일에 압도당하지만, 여전히 생산성이 낮은가? 로라 스택이 당신을 도울 수 있다. 이 책을 사서 읽어봐라. 일을 적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가능하다! 방법은 책에 나와있다.”

– 대런 하디, 석세스(Success)지 출판인,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복리효과(The Compound Effect)’ 저자

“로라 스택은 뛰어난 선생이자 연설가이고, 사람들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영감을 주는 코치이다. 이 책은 ‘효율적으로 더 많은 일을 하는’ 대신 ‘더 적게 일하면서 많이 성취’하길 원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봐야 할 필독서이다.”

– 니도 R. 쿠베인, 하이포인트대학교(High Point University) 총장, 그레이트하비스트브레드컴퍼니(Great Harvest Bread Company) 회장

“로라 스택은 우리의 업무흐름, 커뮤니케이션, 조화, 문서화, 팀워크를 개선시켰다. 그녀는 직장생활을 개선했고 계속 변화시키고 있다. 그녀의 지식과 교육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는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 몬태규 보이드, UBS 파이낸셜서비스, 투자부문 부사장

“이 책에는 로라 스택의 가장 논리적인 조언이 들어있는데, 이 조언은 ’압도되지 않으면 아직 최대의 생산성에 도달하지 못한 것이다’라는 나의 생각에 균형을 잡아주고 있다. 로라의 철학은 어떤 일을 안 할지 선택하는 것이 당신이 하는 일만큼–때로는 일보다 더욱–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생산성에 관한 책이고 우리 대부분이 부족하게 느끼고 있는 시간을 어떻게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지에 관한 책이다. 시간을 내어 이 책을 읽어본다면, 실제적이고 확실한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 팀 잭슨, 콜로라도 자동차 판매자 협회(Colorado Automobile Dealers Association)의 CAE, CMP, 사장, CEO

Advertisements

4 thoughts on “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사람의 비밀

  1. 일과 일상의 균형을 맞춘 삶을 만들기위해 구매하였습니다. 재밌게 읽고 있는데 오타도 있고 내용이 이어져야 하는데 빠져있는 듯한 부분이 있네요. 이런 부분들이 책의 신뢰도를 떨어뜨리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런 사소한 부분에도 신경써주시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