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게경영

똑게경영

똑똑하고 게으른 리더의 시간 관리법

 %eb%98%91%ea%b2%8c%ea%b2%bd%ec%98%81_%ec%9e%85%ec%b2%b4%eb%b6%81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 실천편

 

 

 

로라 스택 지음 | 이현숙 옮김 | 처음북스 펴냄

출간일 2016년 10월 4일 | ISBN 979-11-7022-089-3 03320

값: 15000원 | 264페이지 | 신국판

경영경제

연락처: 070 7018 8812 처음북스 이상모(편집장)


 

일에는 두 가지 원칙이 있다.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을 하는 것과 그것을 ‘제대로 해내는 일’이 그것이다.

가장 쓸모없는 일은 ‘성과를 낼 수 없는 일’을 ‘제대로 해내는 것’이다.

이 책은 일과 사람 그리고 자기자신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해야 쓸데없는 일을 하지 않고 효율을 내는지 말한다

 

피터 드러커의 『자기 경영』 그리고 그 후

1967년 출간된 피터 드러커의 『자기 경영』은 의심할 바 없이 훌륭한 책이다. 그는 이 책에서 다섯 가지 습관에 대해 말하며, 유능한 경영인이 조직을 활성화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을 설명했다.

그의 이야기를 한 마디로 줄이면 “효과를 내는 일을 효율적으로 하라”는 것이다. 현대 경영학에서 ‘효과’는 성과와 연결된다. 바라던 목표를 성공적으로 생산하는 것이다. ‘효율’은 최소의 비용을 들여 임무를 완수하는 것을 말한다. 목표를 향해 가는 최단거리다.

하지만 그는 이 책에서 어떻게 그곳을 향해 가는지 그 ‘방법’을 설명해놓지 않았다. 책이 출간된 지 50년이 지났고, 세상은 많이 변했다. 드러커의 이론은 여전히 유효하지만 급변하는 현대 경영에 맞춰 방법은 조금 바꿔야 했다.

국내에도 『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사람의 비밀』 『실행이 전략이다』 등의 서적으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효율전문가 로라 스택이 드러커 이후의 방법론을 이야기한다. 이 방법론으로 현대의 경영자도 “효과를 내는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3T 방법론

로라 스택의 방법론은 리더가 시간을 어디에 투여하는지에 따라 효과와 효율이 변화한다고 말한다. 같은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엉뚱한 일에 투자하면 그야 말로 열심히 일은 하지만 성과는 없는 결과가 생긴다. 가장 골치 아픈 리더가 능력 없으면서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고 하지 않는가?

저자는 똑똑하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게으를 수 있는 리더가 선택할 법한 시간 관리법을 말한다.

업무 시간을 크게 세 개의 T로 구분해서 직책에 따라 시간 배분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Think(전략적 사고), Team(팀), Tactics(전술적 업무)가 바로 그것이다. 예를 들어 임원진이라면 전략적 사고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전술적 업무에는 가장 적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관리자라면 팀 관리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전략적 사고에 가장 적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직원 입장에서는 전술적 업무가 가장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시간을 배분해서 각각의 T를 다시 4단계로 나눠 총 12가지 목표를 가지고 업무를 진행하면 ‘똑게’가 된다.

이런 방법을 매우 꼼꼼하고 단계별로 설명했기 때문에 이 책은 실용적이고, 꼭 한 번 읽어볼 만하다.

 

 

 

저자소개

 

지은이 로라 스택

스트레스가 높은 업무환경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전문으로 하는 컨설팅 회사인 프로덕티비티프로(The Productivity Pro)의 회장 로라 스택은 경영대학원을 졸업했고, 2011년 2012년 전미강연자협회(NSA)의 회장을 지냈다. 로라의 강연과 세미나는 주로 직장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비효율을 줄이고, 시간을 아끼면서 수익성을 높이는 데 집중되어 있다. 로라는 전문직 종사자들을 교육하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에너지 넘치고 충실한 강연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로라는 훌륭한 연설로 전미강연협회의 최고 상인공인전문강연자(Certified Speaking Professional, CSP)를 받았다. 또한 20년 간 근로자의 생산성을 막는 장벽에 대해 경영자들에게 조언해왔으며 월마트, 시스코 시스템즈, UBS 금융서비스, 칙필라(ChickfilA), KPMG, 록히드 마틴, 아라마크(Aramark), 하인즈, 뱅크오브아메리카 등의 회사에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을 전수했다.

『슈퍼인재』와 『일찍 퇴근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베스트셀러인 『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사람의 비밀』, 『실행이 전략이다』 등 여러 권의 책을 저술하였다.

 

옮긴이 이현숙

국민대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했다. 캐나다 이민 후, 그래픽 디자이너, 잡지 편집자, 카운셀러 등의 직업을 통해 얻은 지식과, 여러 나라에 거주, 여행하며 얻은 문화적 체험을 바탕으로 번역가와 영어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서로는 『통증에 대한 거의 모든 것』, 『요가 치료』가 있다.

블로그 www.Oaklee.

 

 

추천사

 

“이 책에서 스택이 말하는 바는 올바르다. 효과적인 리더가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에 대해

내 의견을 듣고 싶다고? 이 책을 읽고 배워라.”

_하비 맥케이 『상어와 함께 수영하되 잡아먹히지 않고 살아남는 법』의 저자

 

“로라 스택은 내가 아는 가장 뛰어난 사람 중 한 명이다. 이 책의 내용은 유용하다. 그녀의 접근 방식은 실용적이며, 제안은 믿을 만하다. 나는 확신을 갖고 그녀의 책을 추천한다.”

_니도 R. 쿠베인 하이 포인트 대학 총장,

 

“온갖 경영학 서적에 신물이 났지만, 효율적인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책을 읽고 싶다면, 이 책이 가장 적절하다.”

_ 랜디 게이지 뉴욕 타임즈 베스트 셀러, Risky Is the New Safe & Mad Genius의 작가

 

“나는 6년 전에 개인적으로 로라 스택을 고용했다. 나와 내 직원들은 과로로 기진맥진해 있었고 상황은 통제 불능이었다. 그때 스택이 우리에게 왔고 이 후, 내 인생은 나아졌다. 나는 그녀가

가르쳐 준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을 생각하지 않은 날이 거의 없다. 이제, 스택은 생산성의 과학과 내가 안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에 새로운 관점을 추가하고 보완하여 새롭게 이 책을 내 놓았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당신 인생에 필요한 시간을 ‘제작’할 수 있고, 따라서 일찍 퇴근할 수 있다!”

_ 몬태그 보이드 조지아 주, 아틀란타 시티 금융 그룹, 40년 경력의 금융 고문

 

 

차례

 

머리말 7

서문 10

서론 15

3T 리더십 평가 24

 

1부 전략적 사고

  1. 목표: 전략과 목적을 조정하라 43
  2. 변화: 혁신과 융통성을 포용하라 53
  3. 소통: 사명과 비전,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71
  4. 결정: 신속하게 해법을 결정하고 실행하라 83

 

2부 팀 중심

  1. 환경: 개방적인 팀 문화를 조성하라 105
  2. 성과: 결과 지향적인 팀을 구축하라 123
  3. 동기: 창의력과 충성심을 활용하라 143
  4. 성장: 지속적인 향상을 강조하라 163

 

3부 전술적 수행

  1. 가치: 효과가 높은 활동에 집중하라 181
  2. 기술: 정보처리와 업무흐름을 숙달하라 201
  3. 민첩성: 속도와 유연성을 극대화하라 219
  4. 균형: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하라 239

 

결론: 진화하는 비즈니스 경영 257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