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컨트롤

<뇌과학과 심리학이 알려주는 시간 컨트롤>

짧게 혹은 길게, 내 시간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법

 

시간 컨트롤 표지_입체북

 

 

장 폴 조그비 지음, 원광우 옮김

320 페이지/ 신국판(152*224)

16,000원

초판 1쇄 발행 2018년6월 4일

ISBN 979-11-7022-150-0 03300

분류: 인문 교양 일반, 심리학

발행: 처음북스

연락처: T. 070 7018 8812 F. 02 6280 3032 cheombooks@cheom.net 이상모 편집장

시간이 왜 날아가는 것처럼 빠른지 궁금한가? 원할 때마다 시간을 늦추고 싶은가?

과연 이게 가능하긴 할까?

가능하다!

즐거운 시간은 최대한 늘리고 재미없는 시간은 순식간에 지나가도록 만드는 방법이 여기에 있다.

뇌가 시간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왜 시간이 빨라지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시간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 배워보자.

 

출판사 리뷰

왜 나만 시간이 부족하지?

매일 비슷비슷한 업무를 하다 정신을 차려 보면 순식간에 일주일이 지난 적, 있지 않은가? 긴 명절 연휴를 맞아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겠다고 생각’만’ 했을 뿐인데 너무나도 빠르게 지나가 당장 내일 다시 업무에 복귀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본 적은 없는가? 분명 어릴 때는 하루가 일주일 같았는데 말이다.

시간은 절대적이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24시간이 주어진다.

하지만 시간은 상대적이기도 하다. 누군가는 24시간을 12시간처럼 빠르게 사용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24시간을 36시간처럼 느리게 흘러가게 만든다. 우리의 뇌가 시간을 어떻게 인지하는가에 따라 시간은 빠르게 흐르기도 하고, 느리게 흐르기도 한다.

아직 하고 싶은 일도 많고, 즐기고 싶은 것도 많은데 시간이 빨리 지나가버리면 마음만 먹을 뿐 정작 계획을 실행할 수 없다. 절대적이면서 동시에 상대적인 이 시간을 마음대로 다룰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렇게 점점 빨라지는 듯한 시간을 잡아서 천천히 흐르게 만들 방법이 『뇌과학과 심리학이 알려주는 시간 컨트롤』에 담겨있다.

 

나의 시간 조작법

우리는 『뇌과학과 심리학이 알려주는 시간 컨트롤』에서 다음과 같은 것을 배울 수 있다.

 

–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라지는 이유

– 빨라지는 시간을 늦추는 법

– 유명한 운동선수들이 슬로모션처럼 시간을 인지하려고 초집중력을 사용하는 방법

– 시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개인적 특성. 내성적인지 외향적인지, 아침형 인간인지 저녁형 인간인지, 초조해 하는 타입인지 차분한 타입인지, 참을성 있는지 충동적인지 등

– 분노, 두려움, 슬픔, 근심, 행복 같은 감정이 시간의 속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미래로 떠나는 정신적 시간여행과 긍정적 사고력을 활용한 미래 계획 세우기

– 시간을 늦춰 길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매 순간을 느끼며 살아가기

 

물론 이밖에도 많은 것을 알려줄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1년을 살 준비가 됐다면, 이제 『뇌과학과 심리학이 알려주는 시간 컨트롤』과 함께할 시간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장 폴 조그비 | Jean Paul Zogby 

이 책의 저자 장 폴 조그비는 작가이자 연구가, 작곡가, 부동산개발 전문가다.

최근 그는 왜 시간이 빨라지는지, 그리고 어떻게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는 데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지난 6년간 신경과학과 인식심리학 분야에서 시간 인지를 연구하면서 어떻게 하면 시간 경험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고민해왔다.

장 폴은 여가시간을 이용해 영화에 들어가는 음악을 작곡하고, 천체물리학 분야에서 태양계 형성 관련 논문을 쓰기도 한다.

사랑스러운 두 딸과 한 아들의 아버지이자 남편이기도 한 그는 두바이에 살고 있으며 수십억 달러짜리 건설 프로젝트의 CEO다.

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웹사이트인 http://www.jpzogby.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 메일리스트에 가입할 수 있으며 건강한 뇌 식단 안내서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옮긴이: 원광우

부산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한 후 현대자동차에서 오랜 기간 근무했고 울산과학대학에서 시간강사를 겸임하기도 하였다.

최근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전문위원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는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여행에세이 『1년 동안 두 발로 누빈 구석구석 이스탄불』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맛의 과학』이 있다.

 

 

책 속에서

나는 여전히 여름 휴가를 간절하게 기다린다. 최근 몇 년간처럼 올해 역시 시간은 아주 빨리 흘렀고 나는 근사하고도 긴 휴가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요즘 휴가가 다 그렇듯 해변 휴양지에서의 2주는 순식간에 지나가버리고, 나는 일상으로 돌아온다. 사무실에서 며칠, 체육관에서의 이틀 저녁, 친구와 보낸 하룻밤, 가족식사를 하며 하루. 그렇게 미처 인식도 하기 전에 1주일이 어느새 끝나버리고 또 다른 주가 다시 시작된다. 한 주가 지나고 한 달이 지나고 세월은 마치 날아가듯 흘러, 1년이라는 시간은 점점 짧아지기만 한다.

 

나는 오랫동안 계속 의심을 품어왔다. 어릴 때처럼 시간의 속도를 늦출 방법은 없을까? 이 책은 물리학자가 정의하는 시간이 아니라 삶에서 시간을 어떻게 주관적으로 인지할지를 다루는 시간의 심리학을 이야기한다. 고통의 순간을 줄이고 행복의 순간을 연장시키는 등 시간의 속도를 빠르게, 또 느리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볼 것이다. 어떻게 하면 휴가를 오래 즐길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지난날을 되돌아보며 그 시간들을 만족할 수 있을지를 살펴보는 책이다. 또 어떻게 하면 삶을 늦춰 더 오래 살면서 원하는 모든 일을 할 수 있을지를 함께 생각해보는 책이다.

 

우리의 시간감각을 최대화하려면 우리가 마음속으로 시간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물론 심리학과 신경과학의 최근 연구결과가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더 중요하게는 시간이 왜 다른 상황에서 다른 속도로 느껴지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살면서 시간이 ‘억지로 끌려’가기도 하고 ‘날아서’ 가기도 하는 순간을 경험했다. 자동차 사고 같은 극단적 공포 상황에서 시간이 얼어붙는 것도 경험했을 것이다. 혹은 나이가 들면서 시간이 점점 빨리 간다고 느꼈을 수도 있다. 시간의 인지 속도를 조절하려면 먼저 마음속에서 그런 효과를 만들어내는 요인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추천사

“조그비의 『뇌과학과 심리학이 알려주는 시간 컨트롤』은 가치 있는 시도이며, 그의 사려 깊은 설명과 사상은 대중적인 매력이 있다.” -퍼블리셔스 위클리(Publisher’s Weekly)

 

“이 책은 많은 사람이 찾고 있는 시간관리법에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되었다.” -다이앤 도노반(Diane Donovan), 미드웨스트 북 서평(Midwest Book Review)

 

“궁극적으로 이 책의 초점은 적은 시간으로 보다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 완전한 인생을 살아가는 법에 맞춰져 있다.” -더그 얼랜슨(Doug Erlandson), 100대 비평(Top 100 Reviews)

 

“우리는 시간을 어떻게 경험할까? 그리고 매 순간을 만족하면서 완전하게 살아가려면 뭘 해야 할까? 이에 대한 최신 정보와 해답을 증거를 바탕으로 알려주는 가장 가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루치아 그로사루(Lucia Grosaru), 사이콜로지 코너(Psychology Corner)

 

“시간 인지와 시간 관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쓴 책 중 일반인에게 가장 유용한 내용이다.” -지 하프(G. Harp), 명예의 전당 100대 비평가(Hall of Fame Top 100 Reviewers), 바인 보이스(Vine Voice)

 

“시간의 인지와 의미를 형이상학, 심리학, 신경학 등 다양한 분야를 바탕으로 다룬 보기 드문 책이다. 매우 잘 연구한 책으로, 적극 추천한다.” -리더스 페이버리트(Readers’ Favorite)에서 지셀라 딕슨(Gisela Dixon)

 

“이 책은 시간 인지의 심리학을 바탕으로 우리에게 매혹적이고 유머러스하면서도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는 여정을 제공해준다. 이 책을 보면 당신의 생각하고 있던 시간과 시간 사용법이 바뀔 것이다.” -사라 버스비(Sarah Busby), 리디시(Reedsy) 편집자

 

“『뇌과학과 심리학이 알려주는 시간 컨트롤』은 우리에게 인생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재의 궤도를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삶에 미치는 시간의 영향을 더 잘 알게 해준다.” -조셉 마레스카 박사(Dr. Joseph S. Maresca), 명예의 전당 100대 비평가(Hall of Fame Top 100 Reviewer)

 

 

 

차례

 

머리말 008

소개: 우리는 시간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013

 

1부

우리는 어떻게 시간을 경험하는가?

 

1장- 시간 인지의 심리학  032

2장- 뇌는 어떻게 현실을 인지하는가? 048

3장- 시간: 환상의 극치 061

4장- 시간 왜곡 082

 

2부

무엇이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가?

 

5장- 순간의 삶 094

6장- 느리게 흐르는 시간 112

7장- 통제하기 136

8장- 당신은 어떤 종류의  사람인가? 162

9장- 시간의 혼란 190

 

3부

우리는 과거와 미래를 어떻게 인지하는가?

 

10장- 기억할 시간 212

11장- 정신적 시간 여행 240

12장- 마구 흘러가는 시간 262

 

4부

1초 1초를 어떻게 헤아릴 수 있는가?

 

13장- 인생을 가장 길게 만드는 기술 276

 

 

도움을 준 사람들 299

참고문헌 301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