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이기는 철학: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공부법과 사고법

표지2
오가와 히토시 지음 / 장인주 옮김 / 123×186 mm / 208쪽
/ 값 11,000원 / ISBN 979-11-7022-194-4 03100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와 사생활을 위협하기 시작했다.

인간이 인공지능에 맞서는 유일한 길은

철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다.

인류가 미지의 문제에 닥칠 때마다

철학은 반드시 답을 내왔기에.

당신은 AI에게 복종하는 사람이 될 것인가,

아니면 철학으로 무장해 맞설 것인가?

 

이미 시작된 인공지능 시대

바야흐로 인공지능 시대에 접어들었다. 가까운 미래에 인공지능이 인간의 노동을 대신해주고 삶을 윤택하게 해주리라고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지만 이미 인공지능은 우리 삶에 깊게 침투해왔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구글이나 온라인 번역기, 로봇청소기, 무인매점 등이 그러하다. 인공지능 기술이 4차 산업 시대의 키워드가 되면서 끊임없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데 그 발전 속도는 가히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다. 이처럼 인공지능이 우리에게 편리를 가져다줄 거라고 기대되고 있지만 한편으로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게 터져 나오고 있다. 왜일까? 그것은 우리가 이미 많은 부분을 인공지능에 의존하고 있고 앞으로는 그것이 더 심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공생하느냐 기생하느냐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추월한다는 ‘기술적 특이점’을 애써 부정하려 해도 인공지능이 우리 인간의 삶에 큰 변화를 일으킬 거라는 건 확실해 보인다. 이대로 가면 인공지능이 우리의 일자리와 사생활을 위협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이 책의 저자도 인공지능이 인간을 초월할 일이 일어나지 않으리라고 믿으면서도 한편으론 인간이 인공지능에만 의존한 나머지 인공지능의 노예가 될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앞으로의 시대는 전례 없는 시대가 될 것이다. 이미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은 판국에 앞으로는 인간이 로봇과 어떻게 공생하느냐가 주요 이슈가 될 것이다. 당연히 앞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의 모습도 지금까지와 크게 바뀔 것이다. 단순노동은 물론 의사나 변호사 같은 전문 직종 역시 모두 인공지능에 대체될 것이다. 넋 놓고 있다가는 우리는 많은 부분을 인공지능에게 내어주면서 인공지능에 기생하는 삶을 살게 될지도 모른다.

완벽한 테크놀로지 vs 사고하는 인간

그렇다면 우리는 인공지능이라는 거대한 물결을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을까? 기계는 한 치의 오차 없이 결과물을 이끌어내는 것이 그 존재의 목적이다. 이런 완벽한 기술 앞에 인간은 어떻게 맞설 수 있겠는가? 비밀은 사고의 힘에 있다. 그리고 사고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곧 철학이다.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기에 유연함을 갖고 창조를 할 수 있다. 이는 인공지능이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인간만의 (초)능력이다.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인간을 신성한 존재라고 부르는 것이다. 우리는 사고력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갈고닦음으로써 급변하는 현재와 미래를 헤쳐나가야 한다. 인류가 미지의 문제에 닥칠 때마다 철학은 반드시 답을 내왔기에…. 비록 이 책에선 인간 vs 로봇의 대결구도가 그려졌지만 실상 인공지능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배척하자는 게 아니다. 인공지능 시대를 대처할 수 있는 공부법과 사고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면서 나아가 인간이란 무엇이고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해보자는 게 이 책이 우리에게 궁극적으로 던지는 메시지이다.

신문에 인공지능(AI)이라는 단어가 보이지 않는 날이 없고, 서점에 가도 인공지능을 주제로 한 책이 수두룩하다. 왜 이렇게까지 인공지능이 주목되고 있는걸까? 여러 이유 중 하나는 인공지능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다. 즉, 인간이 인공지능에 뒤처지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일자리를 뺏기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 미리 밝히자면, 그런 불안감을 떨쳐버리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나는 철학만 제대로 배우고 나면 인공지능은 두려워할 존재가 아니라고 믿는다. 가장 오래된 학문인 철학이 최첨단 기술인 인공지능을 이길 수 있다고 말이다. 한마디로 말해 인공지능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철학뿐이다.

– 머리말 중에서

 

지은이오가와 히토시小川仁志

일본의 대표적인 시민철학자. 교토 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한 후 종합상사 직원, 프리랜서, 사법시험 준비생 등 다양한 길을 걷다가 시청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주로 일상의 문제를 철학적으로 사유하는 능력이 남보다 뛰어나고, 그동안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철학 입문서를 써왔다.
전공은 공공철학과 정치철학이고, 상가에서 ‘철학 카페’를 주최하는 등 시민을 위한 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아사히방송 <캐스트>의 정규 코멘테이터로도 활동하고 있다.
국내 출간 도서로는 『철학 용어 사전』, 『인생이 묻고 철학이 답하다』, 『철학의 교실』, 『시청 직원 오가와 씨, 철학자로 변신하다』, 『처음 배우는 정치철학』, 『철학 카페』, 『이제는 제대로 화내고 싶다』 등 다수가 있다.

옮긴이: 장인주

일본 도쿄에서 태어나 글로벌 교육을 받고 자랐다.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한 후, 바른번역 아카데미를 수료하였다. 현재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전문 번역가 및 프리랜서 기획편집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하루 하나씩 나에게 들려주는 긍정 메시지』, 『포인트 글쓰기 기술』, 『부자의 인맥』, 『중국 버블 붕괴가 시작됐다』 등이 있다.

 

차례

 

머리말

1장 생각하는 사람과 복종하는 사람

2025년의 사회 / 인공지능 비관론과 낙관론 /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까? / 그래도 인공지능은 인간을 초월하지 못한다 / ‘인공지능의 약점’을 철학하다 / 일은 편해지는가? / 노동의 양극화 / 인재의 양극화 / 요구되는 인재

2장 철학이야말로 최강의 학문이다

오래되고 새로운 학문 / 철학을 사고법으로 이용한다 / 의심하기·재구성하기·언어화하기 / 생각 훈련 / 불완전함을 무기로 삼아라 / 경험치를 높여라 / 사고력으로 무장하라 / 창조력을 키워라 / 인간의 최대 무기

3장 인공지능을 이기는 최강의 공부법 12가지

지금까지와는 다른 공부법 / ① 과제 해결 공부법 / ② 놀이도 지식도 교양도 아닌 독서법 / ③ ‘도움이 되지 않는 것’ 습득법 / ④ 질문 천 번 노크 / ⑤ 회답 천 번 노크 / ⑥ 이야기 창작 공부법 / ⑦ 멀티 공부법 / ⑧ 소셜캐피털 공부법 / ⑨ 돈의 힘을 빌린 공부법 / ⑩ 좋아하는 것만 골라 하고, 질리면 그만하는 공부법 / ⑪ 포상 공부법 / ⑫ 전신 공부법

4장 최강의 철학 사고법 10가지

‘느끼는 힘’을 무기로 삼다 / ① 자문자답법 / ② 프래그머틱 사고법 / ③ 감정 사고법 / ④ 속내 사고법 / ⑤ 신체 사고법 / ⑥ 기억 생성법 / ⑦ 명상 사고법 / ⑧ 우주 일체화 사고법 / ⑨ 기호 사고법 / ⑩ 메타 사고법

5장 미래를 살아가는 방법

인간이란 무엇인가? / 인공지능을 원하는 사회 풍조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어떻게 살 것인가? /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세 가지 키워드 /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 / 미래의 일하는 방식 / 미래를 살아가는 방법

주요 참고문헌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